개인적으로 안좋은 일이 있어서 스트레스를 왕창 받고 있던 어제 잠대신 앉아서 컴퓨터를 두드리면서 하품을 크게 한번 했는데 오마이갓!!! 턱이 빠져버렸다. 입을 닫으려고 하는데 턱쪽이 계속 걸려서 다물어지지 않았다. 그때의 그 놀랍고 당황스러움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당장 병원으로 가야 하는데, 이 새벽 혼자서 병원 응급실로 가려고 생각하니 끔찍했고 응급실에 가면 일단 치료를 받든 아니든 20만원은 깨질 각오를 해야 하는데 그렇다고 바로 치료를 받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였다. 왜냐 인터넷에서 응급실에 간다고 무조건 치료를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긴급한 환자가 아닌 경우 당직인 전문의가 오지 않으면 그냥 기다리거나, 다음날 해당 진료과로 가라는 안내를 받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봤기 때문.

 

반응형

 

그래서 유튜브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덴티장이라는 구강내과 의사분이 만든 영상이 있었다. 집에서 병원 안가고도 스스로 빠진 턱을 다시 맞출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해서 따라해보았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해당 방법으로는 턱을 맞출 수 없었고 다른 블로그 글을 보고 따라해서 끼워맞추는데 성공했다.  

 

https://www.villacorea.com

 

하품하다 턱 빠졌을 때 다시 끼우는법 (병원 안가고 집에서 스스로 턱맞춘 후기) - VILLACOREA

정확히 20살 대학교1학년 입학 하고 개강총회 같은거 하고 코가 삐뚫어지게 술을 처음 마시고 난 다음날 아침 턱이 빠졌었다. 그 때 하품을 늘어지게 한거 같은데 그리고 나서 입을 다물려고 하

www.villacorea.com

 

빠진 턱 다시 맞추는기 전 준비자세

우선 가장 중요한게 몸에 긴장을 풀어서 근육을 이완시켜 다시 턱관절이 제자리로 들어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거라고 했다. 의자에 읹아서 편안하게 몸에 힘을 풀고 릴렉스한다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러면서 뜨거운찜질 차가운 찜질을 턴관절 부위에 해주면 좋다.

 

 

 

 

어느 쪽 턱이 돌아갔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빠진 쪽 턱이 볼록하게 튀어나와있고 입이 돌아가 있어서 나중에 힘을 주고 턱을 집어넣을 때 빠진쪽에 더 큰 힘을 주어야 합니다.

 

 

 

 

턱빠짐 스스로 해결하는 법1

 

이제 스스로 턱을 맞춰 봅니다. 턱을 좌우로 부드럽게 살살 움직이다보면 나도 모르게 다시 턱이 들어갈 수 있다. 이건 턱이 빠지고 나서 거의 바로 시도해보는 방법인데 이렇게 해서 턱이 들어간다면 만성적으로 턱이 빠지는 분들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 다시 턱이 빠지지 않도록 생활습관만 교정해주시면 추후 동일한 문제로 고생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됨. 

 

 

 

 

빠진 턱 다시 맞추는방법 2

그런데 1방법으로 턱이 다시 들어가지 않는 분들이 많을 듯. 그럼 이제 2번째 방법으로 ㄱㄱ. 입을 조금 더 크게 벌린다 생각하시고 역시 턱을 좌우로 움직여보는데 그러면서 손가락으로 턱을 눌러서 아래로 당기듯이 힘을 가해 준다. 본인은 역시 이걸로는 턱도 없었음. 그리고 턱이 빠지고 시간이 경과하고 있는지라 점점 더 턱이 아팠고 턱을 밀어넣는 동작을 반복할 수록 통증이 점점 심해지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불편한건 침이 줄줄 흘러내리는데 삼키는게 거의 불가능해서 질질 흘리고 말아야 하는데 자괴감이 상당히 들었다. 그래서 해당 영상 의사분은 통증이 심하면 따뜻한 찜질을 10분 내외로 해주라고 했다.

턱빠짐 해결 끝판왕 3

마지막으로 시도하는 끝판왕 같은 방법이라고 하는건 혼자서는 하기 좀 어렵고 가족이나 친구가 있어야 할 수 있다. 물론 혼자 할 수 있는데 본인은 통증이 심하다보니 힘을 제대로 주지 못할 거라 생각한다. 나 역시 그래서 그랬는지 역시 3번째 방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했다. 이때까지 거의 1시간이 흘렀는데 해당 영상에서도 의사분이 시간이 오래지나면 턱 빠진데 염증이 강화되어 더 들어가기 어렵게 된다고 병원으로 가라고 했다. 그래도 나는 꿋꿋이 견뎠고 마지막 4번째 방법으로 턱을 꿰맞추는데 성공했다.

 

암튼 3번째 방법은 아래쪽 어금니를 엄지로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으로는 턱을 감싸쥐듯이 잡고 아래로 입을 더 크게 벌리듯이 누르고 뒤로 밀어 넣어주라고 했다. 침이 많이 나와서 휴지나 거즈를 대고 밀어주면 손에 힘을 주기 편리했다.

역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얼음팩을 귀 앞 턱관절 부위에 대주면 좋다고 한다.

빠진 턱 다시 맞추는방법 4단계

그리고 의사분이 소개해주는 또 다른 방법은 헛구역질을 유도하는 거다. 양치할 떄 혀를 깊숙이 닦으면 헛구역질이 나오는 원리와 동일한데 그때 우리 턱관절이 움직이는데 그 원리로 턱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다. 

턱빠짐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습관

턱은 누구나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을 잘 길들여야 하는데 나도 하품을 크게 하다가 빠진거라 역시나 하품을 할 때 조심히 좀 작게 해주도록 노력하는게 좋다.

 

그리고 평소에근육을 많이 풀어주는게 좋다고 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